김해시 역사 나무위키

김해시 역사 나무위키

김해시 역사 나무위키

Blog Article


임금이 보현원으로 들어가고, 나머지 신하들이 밖으로 나올 때 이의방과 이고를 시켜 임금을 시종하던 무신과 대소 신료 및 환관들을 모두 죽일 계획이었다. 한뢰, 임종식, 이복기 이 놈들이 아무것도 모르고, 보현원 밖으로 나오고 있는 것을 이고가 공격했다. 임종식과 이복기는 그 자리에서 쳐죽였는데, 한뢰 이 놈은 혼자 살아보겠다고 보현원으로 다시 들어가 왕의 침상 아래 숨었다. 가능하면 임금 몰래 처단하고 나중에 알릴 생각이었지만, 일이 이렇게 된 마당에 더 이상 망설일 필요가 없었다.


고려 2대 국왕 혜종은 912년 전라도 나주 흥룡동(興龍洞)에서 태조 왕건과 장화왕후의 아들로 태어났다.[2] 왕건은 아들의 이름을 무(武)라 정하였다. 왕건과 오씨가 만났다는 나주 완사천(浣紗泉) 연못은 현재까지 전해오고 있고, 혜종이 태어난 마을은 후대에 가서 임금이 태어난 마을로 전하다가 왕을 상징하는 '용'(龍) 자를 써서 지명이 흥룡동(興龍洞)이 되었다. 견훤과의 전투로 병력의 손실이 비교적 컸었던 나주 외가는, 그후 가세가 미약해지면서 지위의 위협을 받게 되자, 부왕 태조는 고려 건국 직후 그를 바로 정윤(正尹)으로 삼은 뒤에 921년 정식으로 태자에 책봉하였다. 태조 왕건의 적통을 이어받아 왕위에 오른 혜종의 위상은 남다른 바가 있으니 고려사 태묘악장(太廟樂章)에서 혜종은 어느 국왕들보다 칭송을 받게 된다. 고려가 도읍을 개성으로 옮기면서, 이 시기의 중앙어는 개성과 한성의 방언이었다. 고려시대는 언뜻 보면 귀족사회와 불교, 고려청자와 팔만대장경 등 화려하고 찬란한 시대인 듯 보이지만 실상 알고나면 우리나라 역사에 있어서 엄청난 시련기였다.


또한 9세기에 들어오면 중앙 정치무대로의 진출이 막혀버린 지방세력은 마침 당나라의 무역에서 지방통제력이 약해진 데 힘입어 민간의 사무역이 크게 발달하여, 차츰 공무역을 압도하게 되었다. 청해진을 중심으로 한 장보고의 해상 무역은 황해와 남해 일대를 독점하게 되어 그 영향력이 신라 내부 정치에까지도 미치게 되었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백제본기〉[70]에서 554년(진흥왕 15년; 성왕 32년) “32년 가을 7월에 왕은 신라를 습격하고자 하여 친히 보병과 기병 50명을 거느리고 밤에 구천(狗川)[q]에 이르렀다. 신라의 복병(伏兵)이 일어나자 더불어 싸웠으나 난병(亂兵)에게 해침을 당하여 죽었다.[70]”고 하고, 〈신라본기〉[71][72]에서는 “백제왕 명농이 가량(加良)과 함께 관산성(管山城)[q]을 공격해 왔다.


다만 초기에는 고구려계 호족들의 영향을 받아 나라 이름을 고구려의 5세기경 국호인 '고려'를 건국했다. 신라는 통일 이후 안정적인 사회를 유지하며 진골 귀족의 힘을 통제하려 하였다. 하지만 8세기부터 소수의 귀족들에게 권력이 집중되자 왕권이 약화되고 진골 귀족들 간에 분열이 나타났다. 또 계속된 왕위 다툼으로 인해 왕권이 흔들리게 되었고, 정부의 지방 통제력도 약해지면서 지방의 호족들이 성장하였다. 결국 각 지방에서 강한 영향력을 가진 호족들이 중앙정부에 맞서 반란을 일으키는 데에 이르면서 후삼국 시대가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러한 배경은 후삼국 통일 이후 고려 태조가 지방 호족을 경계하여 왕권 강화를 위한 정책들을 펼친 이유가 된다.


토지조사사업을 공포하여 식민지 수탈을 시작하였고, 회사령을 공포하여 국내의 자본 세력을 억압하고 일본 자본 세력의 편의를 봐주었다. 이 시기의 한국인 노동자는 극악한 환경과 저임금, 민족적 차별까지 받으며 혹사되었다. 일본은 조선에 파병된 청나라 군대를 공격하여 청일 전쟁을 일으킴과 동시에 무력으로 경복궁을 점령하고 고종을 협박하여 친일적 개혁을 이루게 되는데, 이른바 갑오개혁이다. 흥선대원군은 프랑스와 미국의 통상강요를 물리치고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유지하였다. 1873년 흥선대원군이 실각하고 여흥 민씨 정권이 들어서면서 대외정책이 개방되었다.


이와 같은 석실(石室)의 구조와 벽화(壁畵)에 의해서 고구려인의 건축술과 미술의 기량을 엿볼 수 있다. 곧 쌍영총의 현실(玄室)과 전실(前室) 사이에 세워진 각(角)의 두 석주(石柱)와 투팔천정(鬪八天井), 또 그림으로 나타낸 천정의 장식은 고구려의 건축 양식을 엿보게 한다. 불교를 왕실에서 이와 같이 환영하였던 까닭은 불교가 때마침 국민에 대한 사상 통일의 요구에 부합되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가 지녔던 호국적(護國的)인 성격이 왕실에 크게 영합되었기 때문이다. 고대 중국의 사서 양서[117]와 남사[118]에 의하면 고구려의 언어는 경기 지방을 지배한 백제와 동일하였다.


기황후가 고려의 미인을 많이 데리고 있으면서 대신 중에 권력이 잇는 사람들에게 보냈는데, 당시  원나라 서울의 고관들과 귀인들은 반드시 고려  여자를 얻은 뒤에야 (명가)라고 하였다. 고려 여자들은 상냥하고 애교가 넘치며 섬기기를 잘하여 이들이  이르면 대부분 사랑을  빼앗았다. 수제 이후로  궁중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태반이 고려 여자였으므로  의복과 신발, 보자, 물건 등이 모두 고려의 것을 따르게 되었다. 이처럼 원간섭기에는 환관이나  공녀의 친족들과, 정쟁에서 패하여  원으로 도망한 사람들이 주로  부워배가 되었다. 이들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고려의 정치질서를 문란케 하고, 더 나아가서는 고려의  국가체제 자체를 없애려고까지 하였다.


첫 부인 신혜왕후에게 아들이 없었기에 그는 왕건의 장자였다. 그러나 외가의 가세가 약하여 권력 기반이 약했던 혜종은 후에 왕위쟁탈전에 휘말리게 되었다. 처음부터 외가의 가세가 약했던 건 아니고, 견훤의 나주 탈환 작전에 맞서 전쟁으로 가문의 기반을 상당수 잃어 버리게 된 후 가세가 약해진다. 전라도 나주 지역은 훗날 거란과의 전쟁에서 현종이 몽진시 목숨을 의탁할 정도로 고려 왕실에서 믿는 구석이기도 했다. 왜구 활동이 가장 왕성했던 시기는 14세기부터 16세기까지이다. 삼국 시대에도 왜구가 신라를 침입했다고 하는데, 이 때 침입한 왜구는 가야와 왜의 연합군으로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왜구와는 성격이 다른 왜국에서 정식 파견한 정규군이다.


브랜드로 예시된 것은 700년 연꽃 단지 조성 관람객 유치, 700년 고려 시대 아라 홍련 연잎 차, 700년 고려 시대 아라 홍련 연근 상품 등이었다. 번식 방법은 순수 혈통 보존을 위해 연꽃의 번식 방법을 유성 생식[종자] 대신 무성 생식[뿌리]으로 하였고, 종자는 전량 회수하여 박물관 수장고에 보관하기로 하였다. 이 작품은 착한 일을 하는 사람은 결국 복을 받는다는 보은설화(報恩說話)이다. 우리의 구비문학 중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이야기 구조로 선한 삶을 추구하는 민족 의식이 내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묘미는 한밤중에 찾아온 걸인을 박대하지 않고 정성껏 그를 돌봐 준 어느 가난한 선비 부부의 선행에 있다. 자신은 먹을 것이 없는 데도 불구하고 걸인에게 저녁을 대접하고, 또 문둥병에 걸려 고름이 나고 고약한 악취가 나는 걸인을 목욕까지 시켜 주는 선비 부부의 선행은 우리 민족이 공유한 인정의 참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조선은 이 전쟁에서 패하여 청나라에게 항복을 선언하고 청나라를 섬기게 되었다. 원이 점차 쇠퇴할 즈음 즉위한 공민왕(恭愍王)의 개혁으로 대외적으로는 반원정치(反元政治), 대내적으로는 권문세가의 억압과 신진 사대부 계층의 성장 기반 마련이라는 두 가지 정책이 채택되었다. 신돈이 제거되고 공민왕이 시해되는 등 공민왕 때의 개혁 노력이 실패하자 정치기강이 문란해지고, 백성들의 생활은 더욱 어려워지는 등 고려 사회의 모순은 더욱 심화되었다. 여기에 왜구와 홍건적 등의 침입으로 고려 사회는 더욱 피폐해지게 되었다.

광주스웨디시 광양오피 순천오피 광양오피 광주오피

Report this page